견학신청

중국백과

 
 
 
 
 
  
중국의 대입제도는 중국학생과 외국학생의 대입전형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중국학교의 학기는 초 중 고 대학을 망라하여 모두 9월에 1학기를 시작합니다. 따라서 봄학기가 2학기가 되며, 중국 고3학생들은 6월에 전국적 규모로 실시되는 까오카오(高考 : 普通高等學校入學考試의 약자)라는 시험을 거쳐 그 성적만으로 대학을 지원하여 입학합니다.
한국의 수능과 유사한 제도라 볼 수 있지만, 중국합격기준이 오직 까오카오(高考)이기 때문에 내신성적은 반영되지 않는 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매년 6월에 실시하는 까오카오는 3+X 라는 시험과목으로 실시되는데, 3은 어문, 수학, 외국어를, X는 문과의 경우 문과종합(정치·역사·지리)을, 이과의 경우 이과종합(물리·화학·생물)을 의미합니다. 까오카오(高考)의 점수산정은 어문, 수학, 영어의 점수는 각각 150점, 문과종합이나 이과종합과목은 300점 만점으로 총 750점 만점입니다.

중국 대부분의 성·자치구·직할시에서 이 ‘3+X’ 방식을 채택하고 있지만, 일부 지역(광동성, 광서성, 하남성, 요녕성, 강소성)에서는 약간 변형된 형태의 입시 방식을 치르고 있습니다.

까오카오(高考)시험은 논술과 유사한 주관식문제의 출제비중이 높은 특징이 있으며, 2006년 까오카오(高考)의 경우 약 1000만명이 응시하였고, 4년제 대학의 모집정원 260만명에 대비하여 약 4 : 1의 대학경쟁률을 보였습니다. 다만, 외국인학생은 까오카오(高考)에 해당사항이 없으며, 중국학생과 달리 대학별로 실시하는 별도의 외국인 입시전형을 거쳐 입학하게 됩니다.

중국대학입시의 또 하나의 특징은 바로 지역할당입니다. 대입 지역할당제란 각 대학의 입학정원을 지역별(각 성과 직할시)로 할당하여 선발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2006년 청화대학 총입학정원을 22개 성과 4개의 직할시에 할당하여, 북경지역 328명, 상하이 60명, 호북성 117명, 요녕성 79명 등등으로 지역별로 입학할 수 있는 숫자를 할당하는 것입니다. 북경지역의 고등학생 졸업자가 중국전체의 1%에 불과하지만 청화대학 입학정원의 18%를 배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다른 지역에서도 그 지역의 명문대학을 입학하는 경우 해당지역 학생에게 더 많은 입학인원이 배정되는 것과 같습니다.  

지역별로 입학인원을 배정하여 할당하기 때문에, 같은 대학 같은 과에 입학하는 학생이라도 출신지역별로 점수차이가 크게 나타나게 됩니다. 2007년 청화대학합격자 분포를 예를 들어보면 북경출신학생의 합격선은 문과 : 624점, 이과 : 652점이며, 상해출신학생의 합격선은 문과 : 540점, 이과 564점, 강소성출신의 경우 문과 : 643점, 이과 : 683점이었습니다. 북경소재 중점대학의 경우 북경 출신 학생들은 486점을 맞으면 합격할 수 있지만, 쓰촨(四川)성 출신 학생은 같은 시험에서 570점을 맞아야 북경소재 중점대학 입학 안정권에 들 수 있는 것입니다.  

대학지원자가 1,000만 여명인 시험이라서 1점 차이에 수십만명의 당락이 엊갈릴수 있는 시험에서 이정도 점수차이는 매우 큰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중국이 대학입시에서 지역할당제를 고수하는 것은 호구(戶口)제와 지방자치 등의 이유라고 보여지는데, 방대한 국토와 인구문제를 계획적으로 조절하기위하여 인구의 이동과 지역별 관리를 철저한 계획에 의하기 때문이라 평가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입시제도로 인하여 ‘입시이민’이라는 변칙적 거주지이동이 발생하고, 출생지가 개인의 교육과 장래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회불만의 여론도 높은 실정입니다. 다만, 이러한 제도는 중국학생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으로 외국인학생에게는 해당되지 않기 때문에 중국 어느 지역에서 조기유학을 하여도 무방합니다.  

이처럼 중국의 고등학생들은 까오카오(高考)와 지역할당이라는 특징속에 대학을 진학하지만, 외국인학생은 중국 어느 지역에서 조기유학을 하더라도 중국학생과는 다른 별도의 외국인 대입전형을 통하여 중국대학에 진학합니다.
     
중국대학입시에서 외국학생은 중국학생과는 전혀 다른 제도와 절차에 의하여 대학에 입학합니다. 중국학생들의 대입이 ‘까오카오(高考)와 지역할당’에 의한다면, 외국학생은 대학별도 정해진 별도의 외국학생전형에 의해 대학에 입학합니다.  

외국학생의 중국대입제도의 기준은 크게 ‘HSK(한어수평고사)점수별 입학’‘대학별 외국학생 필기시험’으로 나누어 집니다.  

▶HSK(한어수평고사)점수별 선발

중국의 많은 대학이 외국인학생을 선발하면서 우선 기준으로 삼는 것이 해당학생의 중국어실력 즉, HSK점수입니다. HSK란 중국정부가 실시하는 중국어시험으로 영어의 TOFEL이나 TOEIC에 해당합니다. 일반 HSK시험은 3급부터 시작하여 8급이 가장 높은 점수이며, 고급 HSK시험은 9급부터 11급까지가 있습니다. 따라서 HSK점수중 가장 높은 수준은 HSK11급입니다. 현재 중국의 최상위권 몇 개 대학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대학들이‘HSK점수가 얼마나 높은가?’를 기준으로 외국인 학생을 선발합니다.  

표 : HSK급수를 기준으로 외국학생을 선발하는 대학  

▶별도의 필기시험을 통하여 선발

중국의 최고 명문대인 북경대학, 청화대학, 인민대학 등은 HSK급수와 관계없이 외국학생들에게 중국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필기시험에 응시하게 하여 외국학생을 선발합니다. 각 대학별로 별도의 시험이 실시되는데, 최근 시험의 수준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시험과목은 어문(중국국어), 영어, 수학 그리고 문과종합 또는 이과종합과목 등인데, 대학에 따라서, 또 학과에 따라서 시험과목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 필기시험은 외국학생만이 응시하여 외국학생끼리 경쟁하는 시험으로서, 외국학생이 중국에서 조기유학을 거치며 정상적인 중국고등학교 교과과정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외국인인 한국학생들이 북경대학, 청화대학 등 명문대학을 목표로 하는 경우 적어도 3년 이상의 중국조기유학 기간이 필요하며, 영어 수학실력은 물론 중국학교에서 고등학교 수업을 따라가는 수준의 중국어 공부가 필요합니다.  

표 : 필기시험을 통하여 외국학생을 선발하는 대학